교감 신경계는 스트레스에 반응하여 활성화되고, 심박수를 증가시키며, 호흡속도를 증가시킨다.
무통각 통각 지수 (Analgesia Nociception Index, ANI)는 부교감신경의 연속적인 측정을 표준화한 값으로 진통과 통증의 수준을 나타낸다.
본 제품은 부교감신경의 “상대적 양“을 0~100 사이의 ANI 값으로 나타낸다.
ANI 값은 수신된 ECG 신호에서 R-R 간격을 필터한 후 R-R 시리즈를 정규값으로 변환하여 고주파 값을 필터하고, 고주파 R-R 커브를
4개의 16초 sub-window 창으로 나누어 커브 내의 면적을 계산한 후, 수식을 이용하여, ANI 값으로 변환한다.
ANI 값의 수치가 낮을수록 환자가 통증 또는 스트레스를 심하게 느끼고 있음을 의미한다. 50 이상의 ANI 값은 환자가 편안한 상태임을 나타내지만,
70 이상의 ANI 값은 마취제 과잉투여를 의심할 수 있다. ANI Monitor V2의 ANI 계산은 ECG의 R-R 간격 변동성을 기반으로 하며,
QRS와 관련된 정보는 수립하도록 설계되지 않았다. 별도제품인 ANI Sensor V2(수신 19-500 호)와 함께 사용한다.
이 장치는 수술실, 회복실 또는 재활 치료실에 있는 환자의 통증을 모니터 하는 시스템이다.
ㆍ전신마취 중 ANI (통각지수) 감시
ㆍ국내 신의료기술 (고시번호 831번) 인정 및 행위&치료재료 비급여 고시
ㆍ국내외 200개 이상의 논문에서 검증된 EKG기반 통증모니터링장비
.